기아의 소형 전기차 EV3가 기아차 홈페이지에 선공개 되었습니다. 첨단 기능을 대거 탑재하고 다양한 아이디어, 긴 주행가능거리 그리고 3천만원대에 출시될 것이라고 하여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기아자동차 홈페이지에서 공개한 EV3에 대해 미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V3 외관 디자인
EV3는 대형 전기 SUV EV9을 축소한 듯한 모습입니다. "다이내믹한 실루엣과 견고하고 강인한 외장 디자인"이라고 기아차에서 강조하고 있습니다.
EV3의 앞모습은 EV9과 니로를 섞어놓은듯한 느낌이 듭니다. 헤드라이트를 날카롭게 다듬고, 그릴 부분은 덮개를 강조하지 않아 내연기관차와 확실히 다르다라는 느낌을 주지 않습니다.
측면부는 앞뒤를 압축해 놓은 느낌이 듭니다. 휠 디자인이 굉장히 특이한데, 공기 저항을 모두 막아 놓은 듯한 모습입니다.
도어 손잡이는 앞쪽 문에는 플로팅 방식을 적용하였으며, 뒷문은 소형차에서 미리 선보였었던 C필러 측에 손잡이를 적용하였습니다. 아쉽게도 어린아이가 뒷 문을 쉽게 열수 있는 구조가 아닙니다.
EV3 후면부는 EV9을 축소한 듯한 느낌이 듭니다. 후방 카메라는 검은색으로 마감되었지만 튀어 나와 있는 구조라 와류에 의해 카메라 부분에 오염물이 쉽게 묻지 않을까 싶습니다. 후면 와이퍼는 상단에 숨겨져 있어 스마트한 처리를 하였습니다.
EV3 실내 디자인
실내 디자인은 굉장히 미래지향적이고 깔끔합니다. 오렌지색 포인트는 신의 한수 같습니다. 스티어링 휠은 2 포크로 처리하였으며 아래에 살짝 D컷 처리를 하였습니다. 클러스터와 센터 디스플레이는 최신 기아차와 같이 이어져 있으며, 콘솔 테이블은 슬라이딩 기능을 적용하여 앞으로 당기거나 뒤로 밀 수 있어 편리한 수납과 사용성을 높였습니다. 룸미러는 프레임리스 디자인을 적용하여 깔끔하고, 시트 등은 재활용 및 바이오 소재를 사용하여 친환경 적인 측면을 강조하였습니다.
서라운드뷰, 통풍시트 등을 적용하여 아쉬운 옵션 부분은 없을 듯 합니다.
EV3 주행가능 거리
기아차에서 공개한 EV3의 주행가능거리는 501km이며, WLTP 기준 600km에 달하여 굉장한 주행가능 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10~80% 급속충전은 31분 밖에 소요되지 않는다고 하며 81.4kWh 배터리 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전면 3D 언더커버를 적용한 에어로 다이내믹 디자인을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i-Pedal 3.0 기술이 적용되어 원페달 주행시 운전자 기호에 맞춰 회생 제동 수준을 조절하여 차량의 에너지 효율을 높여줄 뿐 아니라 장거리 운전 시 피로까지 줄여 준다고 합니다.
실내외 V2L 역시 강조하고 있는데 EV3는 언제 어디서든 휴대용 에너지 공급원이 되어 음악을 즐기거나, 전기 자전거를 충전할 수 있고, 전기 기타 연주 등이 가능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EV3 주요 특징
와이드 디스플레이
EV3에는 12.3인치 클러스터와 5인치 공조시스템,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합하여 총 30인치 대형 디스플레이와 하만 카돈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 몰입감 있는 음질이 제공하는 차량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인카 엔터테인먼트
기아 커넥트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는 스트리밍 프리미엄을 통해 넷플릭스, 유튜브, 웨이브, 티빙 등 선호하는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나만의 영화관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테마
기아 커넥트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는 NBA 디스플레이 테마를 통해 30종의 NBA 구단별 디스플레이 테마가 적용가능 합니다.
EV3 리뷰를 마치며
EV3에 대한 유튜브 영상들을 보면서, 충분한 주행가능 거리에, 전혀 떨어지지 않는 옵션, 3천만원대의 가격, 충분히 젖혀지는 뒷좌석 시트 등이 굉장히 큰 장점으로 다가올 것으로 생각하며, 구매욕이 매우 자극되었습니다. 솔로 또는 아이들이 어린 가정에 매우 적합한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식 출시되면 디테일한 리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