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서스의 전기차 SUV RZ 450e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LEXUS RZ 450e 사진
SPECIFICATION
제원 및 파워트레인
주행가능거리
렉서스 RZ 450e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는 상온 복합 377km 입니다.
트림별 가격
렉서스 RZ 450e LUXURY는 93,000,000원이고,
렉서스 RZ 450e SUPREME은 84,900,000원입니다.
트림별 옵션
주요 특징
BEV 시스템
렉서스 최초의 BEV 전용 플랫폼 적용되어 강력한 성능과 충분한 주행거리를 제공합니다.
이액슬(eAxle)
이액슬(eAxle)은 모터, 트랜스액슬, 인버터를 하나의 장치에 통합한 컴팩트한 설계가 특징으로, 주행거리 향상뿐만 아니라 널찍한 실내 공간과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가능케 합니다. 프런트 이액슬(eAxle)은 짧은 전후면 형태로, 리어 이액슬(eAxle)은 낮은 프로파일 형태로 패키징되어 넓은 실내 및 트렁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액티브 사운드 컨트롤(ASC)
ASC를 통해 차량과 운전자 사이의 교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렉서스 엔지니어들은 주행 쾌감을 전하는 풍부한 사운드를 만들었습니다. RZ가 들려주는 사운드는 차량의 속도와 가속과 같은 역동적인 움직임에 맞춰 소리의 주파수가 조정됩니다. 드라이브트레인 사운드의 톤과 음향 전달 특성이 조정되어 쾌적한 드라이빙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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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동력 제어 기능은 휠 속도, 가속력, 조향 각도 센서 등이 제공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앞바퀴와 뒷바퀴의 출력 배분을 100:0에서 0:100(전:후)까지 조정하여 뛰어난 출발 가속과 핸들링 안정성, 전기차 연비(전비) 실현에 기여합니다. 이와 더불어 운전자 시야를 안정시켜 예측 운전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동승자의 승차감을 한층 개선시켜 줍니다. 정지 상태에서 가속하거나 직선 도로에서 가속할 경우, 차체가 전후 방향으로 회전하려는 피치 운동을 시스템이 제어하기 때문에 더 직접적인 가속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코너링 시에도 운전 조건에 따라 구동력을 배분하여 뛰어난 핸들링 안정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부드럽게 코너를 돌 수 있습니다.
차량 제동 자세 제어
RZ는 독립식 전후 유압 제어를 통한 앞바퀴와 뒷바퀴 간 연동 회생 제동 기능을 갖춘 전동 제어식 브레이크 시스템을 탑재합니다. 차량 제동 자세 제어 기능을 통해 제동 응답성이 강화되며, 브레이크 조작량에 따른 앞바퀴와 뒷바퀴 간 최적의 제동력 분배를 통한 접지력 개선으로 운전자는 보다 안정적으로 제동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차체 자세 안정화 기능을 통해 운전자의 시야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층 더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며, 예측가능성을 향상시켜 승차감을 한층 더 높여 줍니다.
충전(AC/DC)
고효율 충전 시스템으로 경량 설계의 소형 충전기가 내장되어 있으며, 충전 포트에 탑재된 충전 표시등과 충전구 램프가 충전 진행 상황을 알려줍니다.
- DC 충전 : 차량의 좌측 전면 펜더에 위치한 DC 충전구는 최대 150kW 충전을 지원하여 급속 충전이 가능합니다.
- AC 충전 : AC 충전 시스템은 AC 전원 소켓과 충전 케이블 또는 AC 충전 시설을 통해 차량을 충전합니다. AC 충전구는 전면 펜더에 위치하며, 푸시 오픈 방식의 충전 포트 리드를 갖추고 있습니다. 충전 스케줄 시스템을 통해 두 가지 충전 모드 중 선호하는 충전 시점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서스펜션
RZ는 맥퍼슨 스트럿 프런트 서스펜션과 트레일링암 더블 위시본 리어 서스펜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런트 서스펜션에는 노면 진동에 따라 댐퍼 압력을 조정하는 FRD II 주파수 반응형 댐퍼가 적용되어 있어 승차감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높은 핸들링 안정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FRD와 전용 BEV 플랫폼은 현가 중량의 정밀 제어, 자연스러운 자세 변경, 직관적인 조향 감각, 조향·제동·가속 조작에 따른 선형적 반응 등 주요 렉서스 드라이빙 시그니처를 구현합니다.
에어로다이내믹스
BEV와 더불어 공기저항계수(Cd)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접목된 설계 모델링은 주행거리 향상에도 기여하는 뛰어난 공기역학적 성능을 만들어 냈습니다. 독특한 루프 스포일러의 측면에서 발생하는 종방향 와류가 횡풍 시 차체에 가해지는 공기역학적 힘을 억제하여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킵니다. 루프의 중앙은 리어 글라스 표면에서 차량 후방으로 공기가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형상이 특징입니다. 트렁크 공간 끝단의 덕테일 형상은 후방 공기 흐름의 균형을 맞춰 공기 저항을 줄이는 동시에 다운포스를 발생시켜 안정적인 주행에 일조합니다.
차체강성
차체 프레임 조인트 보강을 위해 구조용 접착제, LSW(레이저 접합 기술) 및 레이저 핀 용접 기술을 적용하여 더 높은 수준의 핸들링 안정성과 승차감을 구현했습니다. 더블 링 구조와 고강성 폼을 더하여 차체 변형을 방지하고, 트렁크 공간 개구부의 단면 변형을 줄였습니다.
경량 차체
경량의 고강성 차체는 주행거리 연장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프런트 및 센터 필러와 프런트 레일은 소재 패널을 겹치는 패치워크 공법을 적용한 후, 평평한 상태로 용접한 다음 핫스탬프를 사용하여 필요한 모양을 성형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루프 센터 보강재는 인장강도 1,470MPa의 냉연강판, 후드는 경량 알루미늄, 도어 및 휠 아치 몰딩과 백도어 가니쉬는 폼 수지 몰딩을 사용하여 추가적인 경량화를 실현했습니다.
마치며
렉서스 RZ에서 R은 찬란하다, 밝다 의미인 Radiant의 줄임말이며,Z는 배출가스가 없다는 의미의 Zero를 뜻한다고 합니다.